MY MENU

전조란?

전조란?
  • 전조 (轉造) 다이스란 금속의 가소성 (可塑性)을 이용하여 숫나사를 가공하는 공구로써, 2개 또는 수개의 조로 이루어진 나사형의 사이에 소재 (work) 를 넣고 굴려서 나사산을 비벼내는 공구를 말한다.
전조의 역사
  • 우리들의 실생활에 사용되는 많은 물건에는 나사가 있다. 그 나사를 만드는데는 절삭 (切削) 가공에 의한 방법과 전조 (轉造) 에 의한 방법이 있다.

    전조 (轉造) 란 한자어의 뜻대로 굴려가며 (轉) 만드는 (造) 방법이다. 영어로 한다면 Roll의 의미이다. 문헌에 의하면 나사의 전조는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평 (平) 다이스에 의한 나사의 전조는 1910년 경에 처음으로 이루어졌다. 당시의 나사는 정밀나사라고는 말할 수 없을 정도의 조잡한 수준이었으나, 1938년 독일에서 유압식 나사전조반이 실용화 된 이후로부터는 본격적인 정밀나사의 전조가 이루어지게 되었다.

    일본에서는 제2차 세계대전을 전후로 해서 정밀나사의 전조에 대해 연구되어졌다. 제2차 세계대전 때 미국의 B-29 폭격기의 추락파편에서 발견된 나사류는 그 대부분이 벌써 전조 나사였고, 당시의 일본나사는 절삭나사였던 점으로 이미 전쟁의 승패는 결정나 있었던 것이다.

    일본에서 현재와 같은 고정도의 나사전조가 보급된 것은 둥근다이스식의 경우는 1948년, 평다이스식은 1955년경부터 이므로 아직도 그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고 할 수 있다.